본문 바로가기
예·적금

2024 청년도약계좌 8월 신청 기간과 조건 및 금리는?

by Taiyo 2024. 7. 20.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청년도약계좌의 8월 신청기간을 알아보고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출시된지 벌써 1년이 지난 정책형 금융상품인데요.

 

현재까지 가입자 수가 약 130만명이나 된다고 하는데, 이 중에서 2024년 5월까지 약 11만명 정도가 해약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이유를 알아보니 생활비의 부족으로 알려져 있죠.

 

그럼에도 자신의 미래를 구축해 나가기 위해서 여러 적금 유형을 찾아보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조목조목 따져보기 위해서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주실 수 있겠습니다.

목차
1.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은?
2. 가입조건과 납입금액은?
3. 가입혜택 및 만기금액은?
4. 중도해지를 하게 된다면?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은?

청년 도약계좌는 달마다 신청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일자에 맞출 수가 없기 때문에 일정을 확인하셔서 제때 신청하는 것이 중요하겠는데요.

 

아직 8월 일정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지난 6월과 7월의 신청 기간을 참고해보았을 때 8월의 신청 기간은 8월 12일부터 ~ 23일까지 약 2주간 진행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신청기간이 업데이트 되어 수정한 뒤 알려드립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은 8월 01일(목요일) ~ 8월 09일 (금요일)까지 입니다.

기간을 놓치게 된다면 다음달까지 또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꼭 일정을 확인하셔서 신청바랍니다.

가입신청은 2주 동안 진행되며 다음 2주는 신청자들의 가입요건을 확인합니다. 확인이 끝난 이후에 남은 2주 동안 가입이 완료된 분들의 계좌 개설이 이루어집니다.

 

위의 달력을 보면 알 수 있듯, 1인 가구의 경우 심사가 일찍 끝나는데요. 거의 바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으니 신청한 달에 바로 적금을 납입할 수 있기도 합니다.

|가입조건과 납입금액은?

처음 청년 도약계좌가 출시되었을 때보다 기준은 완화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조건 중 하나로 가구의 중위소득이 250%이하로 명시되어 있는데요.

23년도 기준 중위소득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위소득 기준이 180% 이내에서 250% 이내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청년들은 청년도약계좌에 가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 번째 조건은 2023년도 소득이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올해 2024년 7월이 넘어가면서 23년도 소득이 확정되었으므로 만일 2023년에 소득이 없는 분이라면 가입이 불가합니다.

 

더불어 소득이 있다 하더라도 총급여 7,500만원 이하 및 종합소득액 6,300만원 이하여야 하며 금융소득 종합세를 직전 3년 안에 낸 적이 없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현재 군 복무의 신분으로 일하는 청년은 가입이 불가능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군장병 월급이 있다면 가입이 가능하며 나이를 산정할 때 군 복무 기간은 제외됩니다.

따라서 현재 군 복무 중이거나 복무를 마친 분들도 충분히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가입혜택 및 만기금액은?

청년도약계좌는 1,000원부터 70만원까지 본인이 원하는만큼 60개월 동안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합니다.

만일 청년희망적금에서 전환하여 일시납입을 한 사람이 아니라면 납입 금액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3년 간 고정금리로 4.5%의 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 또는 늦어도 내년 초에는 금리 인하가 될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4.5%라는 수치는 꽤나 고금리 적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몇 가지 간단한 조건을 충족 시킨다면 최대 6%까지 이자를 높여 받을 수 있는데요. 최대 이율이 아니더라도 5%까지는 무리없이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정부의 기여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데요. 개인 소득에 따라서 지급받을 수 있는 정부 기여금 비율이 달라지게 되지만 매월 21,000원 ~ 24,000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총급여 6,000만원 초과 7,500만원 이하의 소득자이거나 종합소득 4,800만원 초과 6,300만원 이하의 구간에 있는 분들은 정부 기여금을 받지 못하여 이자 및 비과세 부분의 혜택만 받을 수 있습니다.

60개월, 즉 5년간 청년도약계좌를 납입하게 되었을 때 얼마의 목돈이 형성될지 궁금하신 분도 계실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매달 70만원씩 60개월을 납입하였을 때

  • 원금은 4,200만원
  • 정부기여금은 약 160만원
  • 은행이자는 약 640만원

이렇게 받은 금액을 함하면 약 5,000만원 정도를 만기에 수령하게 됩니다.

참고하실 부분으로는 정부기여금은 세금을 내야합니다. 은행 이자에 대한 세금은 비과세입니다.

|중도해지를 하게 된다면?

과거에는 중도해지 시 정부 기여금은 지급하지 않았습니다. 은행 이자도 역시 상당히 낮게 책정하여 지급하였는데요. 현재는 중도해지를 하게 되어도 어느정도 보상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3년 이상 적금을 유지해야 한다는 저과 정부 기여금도 약 60%가량 만을 지급한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과거에 비해 조건도, 혜택도 더 좋아진만큼 최소 3년 정도를 바라보고 가입한다면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